Page 20 - 경제수학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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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를                                     문제 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 소통   정보 처리   태도 및 실천

                     수학으로
                      이해하기            공식 물가보다 체감 물가가 왜 더 높게 느껴질까?



                                                                                                     생활비가
                                                                                                     왜 이렇게
                                                                                                    많이 나왔지?
                       경제 엿보기
                       경
                              기
                            보
                         제 엿
                    통계청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물가 상승률보다 소비자가 느끼는
                                                                                                    백화점
                   물가 상승률이 더 높게 나타날 때가 있다. 예를 들어 공식적인 물가 상승
                   률이 2%인데, 실제 마트에 가면 1,000원짜리 아이스크림이 1,100원으

                   로 오른 것을 볼 수 있다. 아이스크림 가격이 10% 상승했는데, 왜 통계
                   청에서는 물가 상승률을 2%라고 발표한 것일까?




                       수학 속으로


                    소비자 물가 지수를 산정할 때 일반적으로 대표 품목을 정하고 각 품목들이 소비 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에 따라 가중치를 정한다. 2020년 기준 통계청에서는 460개의 대표 품목을 선정하고, 이들의 가중치의 합을
                   1,000으로 정한 후 소비자 물가 지수를 구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아래 표와 같이 대표 품목이 3가지로만 구성되어 있다고 할 때, 3가지 품목 지수에 품목별
                   가중치를 적용하여 소비자 물가 지수를 구하여 보자. 여기서 품목 지수는 해당 품목의 기준 연도 가격에

                                                          (비교 연도 가격)
                   대한 비교 연도 가격의 백분율((품목 지수)=                               ×100)이다.
                                                          (기준 연도 가격)

                                        품목                 라면         시내버스 요금          전기 요금
                                 기준 연도 대비 가격 증감율         10% 상승         5% 상승          1% 하락
                                       품목 지수               110            105            99
                                        가중치                100            300           600


                    이 나라의 소비자 물가 지수를 가중평균하여 구하면


                                          110  ×   100  +105  ×   300  +99  ×   600  =101.9
                                                1,000        1,000        1,000

                    여기서 가중치가 상대적으로 낮은 ‘라면’이나 ‘시내버스 요금’이 상승하더라도 가중치가 높은 ‘전기 요금’

                   이 하락하면 소비자 물가 지수는 높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식 물가보다 체감 물가가 높게 느껴지는 까닭을 말해 보자.




                   18  Ⅰ . 수와 생활 경제







          경제수학_2차제출본.indb   18                                                                                      2021-07-08   오후 5:5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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