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 - 경제수학 교과서
P. 5

이  『경제 수학』 교과서는 과목 개설 목적,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성격, 목표, 내용
                                  체계를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특장점을 가지고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처음 도입된 『경제 수학』의 취지와 의미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경
                                      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수학적 지식을 제시하였습니다.


                                  둘째,  경제나 수학 관련 과목은 내용이 어렵다는 생각이 학생들 사이에 퍼져 있습니다. 이런 점
                                      을 고려하여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생활에 직접 관련이 없는 내용은 다루지 않았습니다. 하
                                      지만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필수 학습 요소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내용은 고등학
                                      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충실히 소개하였습니다.


                                  셋째,  ‘경제를 수학으로 이해하기’ 코너에서는 실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경제 상황을 도입하고, 이

                                      상황을 경제적인 의미와 함께 수학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단원의 마지

                                      막에 제시한 ‘직업 프로젝트’ 코너에서는 단원의 내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여러 직업군을
                                      소개하여 학생들의 진로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경제 수학』에서 학습한 수학 및 경제의 내용은 경제·경영·금융을 포함한 사회과학

                                  분야를 학습하는 데 기초가 되고, 나아가 창의적 역량을 갖춘 융합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 줍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이 책을 통해 『경제 수학』의 지식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는 것과 더불어 문제 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

                                  처리 태도 및 실천의 여섯 가지 수학 교과 역량을 기르기를 권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복잡하고 전문화되어 가는 미래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개인의 잠재력과 재능을 발현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수
                                  학의 필요성과 유용성을 이해하고, 수학 학습의 즐거움을 느끼며,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을 길러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창의적이고 지혜로운 인재로 성장하기 바랍니다.



                                                                                                    지은이 씀























          경제수학_2차제출본.indb   3                                                                                       2021-07-08   오후 5:53:12
   1   2   3   4   5   6   7   8   9   10